과제1 : 학교ㆍ지역사랑 '나라찬' 프로그램 운영
목적
학교의 역사적ㆍ지리적 가치에 기반한 다양한 나라사랑 및 한글사랑 행사 등을 통해 나라사랑실천 의식 함양 및 나라사랑 마음 내면화
방침
- 1)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외솔 한글사랑 & 충의 파트너십 프로그램 운영
- 2) 지역사회와 연계한 국경일 및 기념일 계기교육, 다양한 나라사랑 행사 실시
- 3) 『나라찬』탐방 등 체험위주의 활동으로 나라사랑실천 의식 함양 및 내면화 지도
세부추진내용
영역 | 추진과제 | 대상 | 시기 | 담당 |
---|---|---|---|---|
『나라찬』 | ㆍ 『나라찬』 둘레길 관련 창체 교육과정 구성 ㆍ 외솔 한글사랑 & 충의 둘레길 『나라찬』탐방 - 학년별 주제가 살아있는 『나라찬』탐방 1병영초 - 2외솔기념관 - 3병영성 - 4삼일사 - 5한글문화거리 ㆍ 『나라찬』 둘레길 ㆍ 국경일 및 기념일 계기 교육 |
전교생 전교생 전교생 전교생 |
연중 연중 연중 연중 |
담임 업무담당 교무기획 담임 |
『나라찬』 외부 프로그램 |
ㆍ 병영 3ㆍ1운동 재현과 함께하는 행사 | 전교생 | 4월 | 교무기획 |
수업 운영 방안
학습 단계 |
주요 활동 |
세부활동 내용 |
활동요소 | 학습목표 반영 |
수업시수 반영 |
학습주도 주체 반영 |
활동요소 반영시기 |
활동요소 반영여부 |
학습공간 반영 |
||||||
---|---|---|---|---|---|---|---|---|---|---|---|---|---|---|---|
인지적 | 정의적 | 1차시 블럭 타임 |
다차 시 수업 |
학생 주도 |
교사 주도 |
상시 | 일시 | 필수 | 선택 | On- Line |
Off- Line |
||||
교 사 의 수 업 준 비 |
교육과정 분석 및 학습자 파악 |
ㆍ 교육과정 분 석 | - 호국보훈 및 나라사랑실천교육 연계 국가수준의 성취기준 확인 - 교육과정 내용 체계분석 및 재구성 |
● | ● | ● | ● | ● | ● | ● | ● | ● | |||
ㆍ학습자 파 악 | -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파악 | ● | ● | ● | ● | ● | ● | ||||||||
- 학생들의 선행지식과 경험 파악 | ● | ||||||||||||||
학습목표 설정 |
ㆍ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설 정 |
- 학습 목표 설정 | ● | ● | ● | ● | ● | ● | ● | ● | ● | ||||
- 협력학습 내용 선정(적합성) 및 조직 | ● | ||||||||||||||
수업전략 수립 |
ㆍ협력학습을 위한 수업 전략 |
- 협력학습을 위한 학습자 집단 조직 - 단계별 협력학습 수업전략 선정 |
● | ● | ● | ● | ● | ● | ● | ● | ● | ||||
평가 계획 |
ㆍ평가 계획 수립 | - 협력학습에서의 평가 기준 - 협력학습 내용(과정) 및 결과 평가 |
● | ● | ● | ● | ● | ● | ● | ● | ● | ||||
ㆍ피드백 계획 | - 학생 자기 평가/ 모둠간 동료평가 | ● | ● | ● | ● | ● | ● | ● | ● |
기대되는 효과
- 1)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를 통한 충의교육으로 나라사랑 실천의식 고취
- 2) 다양한 나라사랑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의 역사적ㆍ지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애교심 및 애국심 함양
- 3) 체험위주의 활동으로 나라사랑 실천의식이 내면화 및 일반
- 외솔 한글사랑 & 충의 둘레길 『나라찬』
-
『나라찬』 : 참된 마음이 가득 찬 사람으로 자라라는 뜻의 순 우리말
본교의 역사적ㆍ지리적 가치를 활용한 나라사랑 둘레길을 체험하면서 바른 역사 의식과 참된 마음으로 가득 찬 사람으로 자라라는 의미
과제2 : 감성교육 - i+SALIM 자존감 향상 감성놀이 프로그램 운영
목적
- 1) 놀이 문화를 학교생활 속에서 제공함으로써 행복한 학교 만들기
- 2) 심신이 건강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이 넘치는 건전한 학생 놀이문화 조성하기
- 3) 공동체적 삶을 중시하는 인간성 함양 및 행복한 성장 실현하기
- 4) 학교 실정에 맞는 놀이통합교육으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품격 있는 세계시민 기르기
방침
- 1)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지도하며 전교사와 전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
- 2) 신체활동위주의 활동으로 배려와 협력으로 성장하는 심성놀이 지도
- 3) 공동체 놀이로 학생들간의 관계회복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습관화, 내면화
- 4)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지도
세부추진내용
영역 | 추진과제 | 대상 | 시기 | 담당 |
---|---|---|---|---|
감성놀이 교육시간 확보 |
ㆍ 모꼬지 놀이시간 확보(매일 40분 이상) - 집중놀이시간(중간놀이)과 자유놀이시간 감성놀이 교육시간으로 확보 운영 - 창의적체험활동 모꼬지 놀이시간 운영 ㆍ SW놀이 시간 확보 - SW교육 놀이 융합형 창의인재 교육 - 3~4학년 창체(10차시) 5~6학년 실과(17차시) |
전교생 3~6학년 |
연중 | 담임 |
감성놀이 교육환경 조성 |
ㆍ 감성놀이교육 환경 조성 - 실외 놀이터 : 운동장 주변 활용 - 실내 놀이터 : 1교실 1놀이 ZONE, 체육관 - 놀이 교재실 : 놀이교구 및 자료보관 - SW융합감성놀이 : 컴퓨터실 활용 |
전교생 | 연중 | 담임교사 담당교사 |
감성놀이 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 |
ㆍ 감성놀이 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급별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교과연계 놀이프로그램 운영 (놀이=교육) ㆍ 감성 놀이 날 운영 - 교육과정재구성 및 창체시간을 확보하여 학년별 특색있는 놀이의 날 운영 |
전교생 | 연중 | 담임교사 |
기대되는 효과
- 1) 놀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 문화 형성에 기여
- 2) 규칙을 지키는 민주시민의식의 강화
과제3 : 안전교육 - i+SALIM 자존감 향상 감성놀이 프로그램 운영
목적
-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감성을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중심의 체험형 학교폭력예방으로 바른 인성 함양 및 학교폭력 안전 달성 추구
방침
- 1)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지도하며 전교사와 전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
- 2) 실천위주의 활동으로 계획하여 반복하여 습관화, 내면화되도록 지도
- 3)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지도
세부 추진 내용
영역 | 추진과제 | 대상 | 시기 | 담당 |
---|---|---|---|---|
모두가 즐기는 감성리더교육 |
ㆍ 꿈과 끼를 키우는 예능 교과교육 운영 - 예능교과 1연극 협력수업 운영 - 예능교과 2 국악 협력수업 운영 ㆍ 1인 1악기 마스터 시스템 운영 |
1~2학년 3~6학년 전교생 |
연중 연중 |
담임 외부강사 담임 |
감성리더 특성화 교육 |
ㆍ 교내 예능담당교사 & 외부 우수강사 팀티칭 - 감성 팀티칭 1병영 사물놀이반 운영 - 감성 팀티칭 2 병영 연극반 운영 - 감성 팀티칭 3 병영 합창반 운영 ㆍ 아침, 점심,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감성공연 |
3~6학년 해당학생 전교생 |
연중 연중 연중 수시 |
예능 담당교사 & 외부강사 팀티칭 |
문화예술교육 중심 학교폭력 SAFE |
ㆍ 문화예술교육 중심 체험형 학교폭력예방교육 중ㆍ단기 프로젝트 운영 - 감성을 키우는 체험형 학생교육 - 자녀의 감성코칭, 감성리더 부모교육 - 마음읽기, 감성코칭 교사교육 |
전교생 학부모 교직원 |
연중 연중 연중 |
생활윤리 부장 |
기대효과
- 1)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인성 덕목의 참다운 가치를 추구하게 될 것임
- 2) 예감교육을 통하여 풍부한 감수성과 따뜻한 가슴을 지닌 바른 품성의 어린이가 될 것임
- 3) 학교, 가정, 사회의 연계적 추진으로 인성교육의 효과를 높일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