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역점추진과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제1 : 학교ㆍ지역사랑 '나라찬' 프로그램 운영

목적

학교의 역사적ㆍ지리적 가치에 기반한 다양한 나라사랑 및 한글사랑 행사 등을 통해 나라사랑실천 의식 함양 및 나라사랑 마음 내면화

방침
  • 1)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외솔 한글사랑 & 충의 파트너십 프로그램 운영
  • 2) 지역사회와 연계한 국경일 및 기념일 계기교육, 다양한 나라사랑 행사 실시
  • 3) 『나라찬』탐방 등 체험위주의 활동으로 나라사랑실천 의식 함양 및 내면화 지도
세부추진내용
영역 추진과제 대상 시기 담당
『나라찬』 ㆍ 『나라찬』 둘레길 관련 창체 교육과정 구성
ㆍ 외솔 한글사랑 & 충의 둘레길 『나라찬』탐방
    - 학년별 주제가 살아있는 『나라찬』탐방
   1병영초 - 2외솔기념관 - 3병영성 - 4삼일사 - 5한글문화거리
ㆍ 『나라찬』 둘레길 ㆍ 국경일 및 기념일 계기 교육
전교생
전교생




전교생
전교생
연중
연중




연중
연중
담임
업무담당




교무기획
담임
『나라찬』
외부 프로그램
ㆍ 병영 3ㆍ1운동 재현과 함께하는 행사 전교생 4월 교무기획
수업 운영 방안
학습
단계
주요
활동
세부활동
내용
활동요소 학습목표
반영
수업시수
반영
학습주도
주체 반영
활동요소
반영시기
활동요소
반영여부
학습공간
반영
인지적 정의적 1차시
블럭
타임
다차
시 수업
학생
주도
교사
주도
상시 일시 필수 선택 On-
Line
Off-
Line






교육과정
분석 및
학습자
파악
ㆍ 교육과정 분 석 - 호국보훈 및 나라사랑실천교육 연계
  국가수준의 성취기준 확인
- 교육과정 내용 체계분석 및 재구성
ㆍ학습자 파 악 -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파악
- 학생들의 선행지식과 경험 파악
학습목표
설정
ㆍ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설 정
- 학습 목표 설정
- 협력학습 내용 선정(적합성) 및 조직
수업전략
수립
ㆍ협력학습을
위한 수업 전략
- 협력학습을 위한 학습자 집단 조직
- 단계별 협력학습 수업전략 선정
평가
계획
ㆍ평가 계획 수립 - 협력학습에서의 평가 기준
- 협력학습 내용(과정) 및 결과 평가
ㆍ피드백 계획 - 학생 자기 평가/ 모둠간 동료평가
기대되는 효과
  • 1)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를 통한 충의교육으로 나라사랑 실천의식 고취
  • 2) 다양한 나라사랑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의 역사적ㆍ지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애교심 및 애국심 함양
  • 3) 체험위주의 활동으로 나라사랑 실천의식이 내면화 및 일반
외솔 한글사랑 & 충의 둘레길 『나라찬』
『나라찬』 : 참된 마음이 가득 찬 사람으로 자라라는 뜻의 순 우리말
본교의 역사적ㆍ지리적 가치를 활용한 나라사랑 둘레길을 체험하면서 바른 역사 의식과 참된 마음으로 가득 찬 사람으로 자라라는 의미

과제2 : 감성교육 - i+SALIM 자존감 향상 감성놀이 프로그램 운영

목적
  • 1) 놀이 문화를 학교생활 속에서 제공함으로써 행복한 학교 만들기
  • 2) 심신이 건강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이 넘치는 건전한 학생 놀이문화 조성하기
  • 3) 공동체적 삶을 중시하는 인간성 함양 및 행복한 성장 실현하기
  • 4) 학교 실정에 맞는 놀이통합교육으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품격 있는 세계시민 기르기
방침
  • 1)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지도하며 전교사와 전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
  • 2) 신체활동위주의 활동으로 배려와 협력으로 성장하는 심성놀이 지도
  • 3) 공동체 놀이로 학생들간의 관계회복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습관화, 내면화
  • 4)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지도
세부추진내용
영역 추진과제 대상 시기 담당
감성놀이
교육시간 확보
ㆍ 모꼬지 놀이시간 확보(매일 40분 이상)
- 집중놀이시간(중간놀이)과 자유놀이시간 감성놀이 교육시간으로 확보 운영
- 창의적체험활동 모꼬지 놀이시간 운영
ㆍ SW놀이 시간 확보
- SW교육 놀이 융합형 창의인재 교육
- 3~4학년 창체(10차시) 5~6학년 실과(17차시)
전교생




3~6학년
연중 담임
감성놀이
교육환경 조성
ㆍ 감성놀이교육 환경 조성
- 실외 놀이터 : 운동장 주변 활용
- 실내 놀이터 : 1교실 1놀이 ZONE, 체육관
- 놀이 교재실 : 놀이교구 및 자료보관
- SW융합감성놀이 : 컴퓨터실 활용
전교생 연중 담임교사



담당교사
감성놀이
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
ㆍ 감성놀이 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급별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교과연계 놀이프로그램 운영 (놀이=교육)
ㆍ 감성 놀이 날 운영
- 교육과정재구성 및 창체시간을 확보하여 학년별 특색있는 놀이의 날 운영
전교생 연중 담임교사
기대되는 효과
  • 1) 놀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 문화 형성에 기여
  • 2) 규칙을 지키는 민주시민의식의 강화

과제3 : 안전교육 - i+SALIM 자존감 향상 감성놀이 프로그램 운영

목적
  •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감성을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중심의 체험형 학교폭력예방으로 바른 인성 함양 및 학교폭력 안전 달성 추구
방침
  • 1)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지도하며 전교사와 전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
  • 2) 실천위주의 활동으로 계획하여 반복하여 습관화, 내면화되도록 지도
  • 3)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지도
세부 추진 내용
영역 추진과제 대상 시기 담당
모두가 즐기는
감성리더교육
ㆍ 꿈과 끼를 키우는 예능 교과교육 운영
- 예능교과 1연극 협력수업 운영
- 예능교과 2 국악 협력수업 운영
ㆍ 1인 1악기 마스터 시스템 운영


1~2학년
3~6학년
전교생


연중

연중


담임
외부강사
담임
감성리더
특성화 교육
ㆍ 교내 예능담당교사 & 외부 우수강사 팀티칭
- 감성 팀티칭 1병영 사물놀이반 운영
- 감성 팀티칭 2 병영 연극반 운영
- 감성 팀티칭 3 병영 합창반 운영
ㆍ 아침, 점심,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감성공연
3~6학년
해당학생




전교생
연중
연중
연중



수시
예능
담당교사
&
외부강사
팀티칭
문화예술교육 중심
학교폭력 SAFE
ㆍ 문화예술교육 중심 체험형 학교폭력예방교육 중ㆍ단기 프로젝트 운영
- 감성을 키우는 체험형 학생교육
- 자녀의 감성코칭, 감성리더 부모교육
- 마음읽기, 감성코칭 교사교육


전교생
학부모
교직원


연중
연중
연중
생활윤리
부장
기대효과
  • 1)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으로 인성 덕목의 참다운 가치를 추구하게 될 것임
  • 2) 예감교육을 통하여 풍부한 감수성과 따뜻한 가슴을 지닌 바른 품성의 어린이가 될 것임
  • 3) 학교, 가정, 사회의 연계적 추진으로 인성교육의 효과를 높일 것임